연말정산 미리보기로 13월의 월급 미리 준비하세요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13월의 월급 미리 준비하세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소비가 크게 줄었던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이제 다음 달부터 연말정산을 준비할 시즌이죠. 12월도 얼마 남지 않았으니 차근차근 준비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13월의 월급 미리 준비하세요

그래야 연말정산에 혹여나 놓치는 부분이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연말정산에서 바뀌는 부분도 있는데요. 역시 미리미리 꼼꼼히 확인하고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로 사전 점검하는 건 어떨까요?

 

연말정산

매월 급여에서 소득에 맞는 세금을 원천징수합니다. 재직 중인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해당되는 사항이죠. 연말정산은 1년간 근로소득과 공제항목을 반영해 정확한 소득세를 계산합니다.

 

현재 기납부된 소득세가 많이 냈다면 확정된 소득세를 제하고 나머지는 환급해주며, 반대로 소득세가 적게 책정되었다면 세금을 추가 징수해야 합니다.

그래서 효율적인 소비를 해야 13월의 월급이라 부르는 연말정산을 잘하는 길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연말정산을 미리 점검할 수 있는 게 연말정산 미리보기라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방법으로 미리 보기 하는지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2020 연말정산 미리보기 바뀐 점

 

우선 올 한 해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웠습니다. 그만큼 카드 사용분에 대해 공제율을 한시적으로 향상했는데요.

 

일시적으로 카드 및 전통시장, 문화예술 지출액에 대해서는 공제율이 최대 80%까지 입니다. 또한 신용카드 사용액이 기존 30%였던 것에 비해 2020 연말정산에서는 일시적으로 한도가 30만 원 상향되었습니다.

 

또한 월세액 세액공제를 적용 기준을 완화했습니다. 국민 주택 규모보다 큰 집에 월세로 머물고 있다 하더라도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공시지가 3억 원 이하의 주택에서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리미리 알아보고 준비하셔야 똑똑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대부분이 아시듯,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본인 혹은 가족이 사용한 신용카드 및 의료비, 기부금 등을 종합해 소득공제액을 계산하는데요.

 

연말정산 미리 보기는 지난해 연말정산에 올렸던 금액이 미리 보이기 때문에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올해 사용한 금액을 수정해 입력하면, 쉽게 연말정산 미리 보기가 가능해집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따라 하기

미리 준비해야 하는 건 역시 공인인증서로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그동안 사용했던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만 가능하며, 본인 컴퓨터 내에 공인인증서가 있는지 확인 후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 로그인 후 메인 화면의 연말정산 미리 보기 혹은 상단 메뉴 조회/발급 > 연말정산 >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들어가시면 이용 가능합니다.

 

 

▼ 아래 화면의 Step.0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를 눌러 차례로 입력 및 수정하시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난해 급여를 불러오기 가능합니다.

 

 

▼ 그리고 신용카드 자료 역시 자동으로 불러오기가 가능한데요. 부양가족의 신용카드 자료를 선택하고 계산 후 다음 스텝으로 넘어갑니다.

 

 

▼ Step.02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에서는 전년도 급여 및 세액 공제액이 적용되며, 역시 다음 스텝으로 넘겨주세요.

 

 

▼ 지금 방법대로 따라 하셨다면 Step.03까지 오셨을 건데요. 여기에서 최종 연말정산 미리 보기 결정 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미리보기 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효율적인 소비보다는 알뜰한 소비가 지출 및 세금을 덜 내는 지름길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연말정산 준비로 13월의 월급 빠짐없이 챙기시기 바랍니다.